증권사 보고서

[증권사 보고서] 2023.03.23

경희대생 2023. 3. 24. 05:04

증시시항 [다올투자증권, DAOL Daily Morning Brief를 참조하였습니다] 

 

 

FOMC 회의 결과, 연준이 기준금리 0.25%p 인상을 발표하고, 연말 금리 5.125% 전망하였다. SVB와 CS 사태로 시장이 은행 예금자들의 뱅크런을 걱정했으나,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이 지난 이후 모든 은행 예금을 보호하는 '포괄적 보험'을 고려한다고 언급하였으며, 미 11개의 대형 은행사이 파산위험이 있다는 말이 나온 퍼스트 리퍼블릭에 긴급자금을 공급하기로 합의하면서 시장 지수가 반등하고, 은행주 강세가 일어나기도 하였다. 하지만, 실제 FOMC 회의 이후,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이 실리콘밸리은행(SVB)과 시그니처은행 파산 사태에 따른 금융 시장의 불안과 관련해 모든 은행 예금을 보호하는 ‘포괄적 보험(blanket insurance)’은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옐런 장관은 “은행 사태가 연쇄적인 뱅크런(대규모 인출 사태)으로 표상되는 시스템 위기로 간주할 때에야 FIDC가 모든 예금을 보호하는 것을 허락할 수 있을 것”이라며 포괄적 보험 적용에는 선을 그었다.

 

또한 연내 금리 인하를 고려하지 않는다고 파월 의장이 발언하기도 하였다. 

 

이에 미국증시가 모두 일제히 하락하였으며, 포괄적 보험 적용을 적용하지 않는다는 언급에 강세를 가졌던 부동산 및 금융주가 하락하였다. 

 

미국증시가 일제히 하락함에 따라, 투자자들의 시장 심리가 불안하게 되어, 금, 은, 구리 등과 같은 원자재의 가격이 상승하였다. 

파월 의장이 계속해서 말하던 연착륙에 대한 말이 점차 바뀌면서 미국 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불안이 증가, 이에 달러 기축통화에 대한 불안감으로 달러 인덱스가 낮아지고, 이는 원화와 유로의 강세로 이어졌다. 올해 연준이 한차례정도 0.25p 기준금리의 인상이 예상되며, 이후는 금리인하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앞으로 달러의 가치는 점차 떨어질 것이며, 원달러 환율은 당분간 감소세를 가져갈 것이다. 이에 1250원대와 1200원대에 달러투자를 진행하고자 한다. 

 

국연준에 의하여 기준금리가 0.25p 상승함에따라,  미국 단기채와 장기채의 가격이 23%, 17.5% 떨어졌다. 

 

외국인 수급과 기관수급이 증가하여 KOSPI와 KOSDAQ 전일대비 1.2%, 1.4% 증가하였다. 

 


키움증권 리서치센터 (KIWOOM Daily), 한지영, 김지현 

 

연준의 3월 FOMC 정리 

- 기준금리 25bp 인상 (0.25p) 

- 2023년 최종금리 연 5.1%로 유지 

- 2024 년은 4.3%로 전망

- 올해 미국 성장률은 0.4%, 2024 년 1.2%, 2025 년 1.9% 예상

- PCE 물가 상승률은 12 월 3.1%에서 3.3%, 근원 PCE 물가 상승률도 3.5%에서 3.6%으로 상향. 실업률은 올해 4.5%, 2024 년 4.6%로 전망

 

파월의장 曰

- 물가안정에 더 초점 / 은행권 리스크는 차선 

- 연내 기준금리 인하는 없음 (성장둔화, 인플레이션 하락속도 둔화, 타이트한 노동시장 근거) 

 

-SVB 사태에 대해서는 “일종의 아웃라이어(outlier)”라며 금융시스템 전체의 기초 체력 문제라기 보다 개별 은행의 문제라고 진단

 

 

-금융 및 부동산 업종의 하락 ( SVB, CS 사태로 인한 시장의 우려) 

 

 

- FOMC 회의결과 기준금리가 25bp 상승 (시장 예상에 부합한 덜 매파적인 수준) -> 금리 상승세가 낮아질것으로 시장이 예상 -> 스타일팩터 중 금리의 영향을 많이 받는 성장주가 비교적 적게 하락함 

 

-파월의장은 SVB 사태가 그로 하여금 이전보다 덜 매파적으로 전환하게 만드는 명분을 제공했음을 시사.

 

-미국 내 추가적인 중소형 은행권들의 뱅크런 불확실성, 예금보장 확대를 둘러싼 미 재무부와 의회간 정치적인 노이즈 생성 등이 변동성을 유발할 소지.

 

-SVB 등 중소형 은행의 뱅크런 사태는 은행 산업 전반에 걸친 문제가 아니라 아웃라이어 성격이 강하며, 은행시스템의 안전을 위해 모든 도구를 사용할 준비가 되어있다면서, 작금의 은행권 위기에 대한 시장 불안을 달래주는 발언도 첨가함

 

-FOMC 회의결과는 시장이 원했던 결과와 비슷 (시장의 기대와 비슷하게 갈 시, 시장증시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갈 수 있음) 

-> 하지만 FOMC 종료 시점에 진행한 의회 청문회에서 옐런 재무장관의 예금보호대상을 전액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말이 시장에 충격을 줌 

-> 시장금리하락, 달러약세, 퍼스트리퍼블랙뱅크(-15.5%) 등 중소형 은행주들이 급락세를 보이면서 전반적인 미 증시 하락을 주도